인사말
IT컨소시엄대표(모노라마) 김창호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식품의약안전처의 차세대 의료제품 평가기간 구축 사업의 일환인 '모바일 웹기반 의약품 안전사용정보 전달기술 연구' 과제에 참여중인 디지털헬스케어, 소셜케어 서비스를 운영 중인 Startup 기업 모노라마 대표 김창호라고 합니다.


2018년 일명 '발사트탄 사태'라고 불려지는 고혈압 약물 중에 발암 물질이 있다는 공시가 전국민과 의약계, 그 중 고혈압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분들에게 주어진 충격이 얼마다 대단했는지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고혈압은 만성질환의 하나로서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만 하는데, 이는 곧 내가 꾸준히 발암물질을 복용했다는 등가가 적용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 시 내가 복용 중인 '약'에 대한 정보, 이 약은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는건지, 아닌지 환자들이 그 정보에 접근하지 못 해 불안에 떨 수 밖에 없었으나 이에 대한 정보는 모두 관리되고 있었고 다만 쉽고 편리하게 환자들이 접근할 수 없었던 안타까웠던 순간이었습니다.


하여 본 과제는 의약품 사용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의료진과 환자에게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발생되는 불안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로서 그 동안 저희 모노라마가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습득한 인공지능, 빅데이타같은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하고 특히 정보 습득에 용이하지 않은 장애인분들의 접근성 문제의 해결에도 집중을 하고자 합니다.


저희의 이련 노력과 결실이 코로나 같은 전염병 상황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하여 언제, 어디서든, 어떤 조건에서도 위변조 없는 최신화된 의약품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장애를 제거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의 건강한 삶과 의료진의 서비스의 안전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확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최선을 다해 연구에 전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여기업 주식회사 모노라마 대표 김창호